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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 언택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택트 관련 분야 중 온라인 교육 콘텐츠 관련 시장과 종목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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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관련주 - 온라인 교육 시장 분석
온라인 교육 콘텐츠
코로나19 이전 국내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고등학생과 성인 자격증 교육시장을 중심으로 한 특정 분야에서의 원격교육은 시장이 형성되고 수요와 공급이 어느정도 활성화 되었으나,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한 공교육 분야에서는 적극적으로 도입되지 않아 에듀테크의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연기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 속에 연간 수업일수가 부족하는 등의 차질이 우려되자, 교육부를 중심으로 각급 학교에 원격수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정부 차원에서의 원격교육에 대한 지원이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를 중심으로 한 공교육 분야에서 EBS온라인 클래스가 중심이 되어 원격교육을 주도하고, 민간 에듀테크 기업이 콘텐츠와 플랫폼 제공을 지원하는 형태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온라인 인프라 구축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통해 원격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할 필수요소들이 있다. 우선 원활한 데이터 통신환경이 구축되어야하고, 학생들이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태블릿 또는 PC와 같은 스마트기기를 보유해야하며, 이러한 환경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콘텐츠와 기본적인 플랫폼이 구축되어야한다. 이에 현재 통신3사는 EBS 및 주요 교육 사이트를 이용하는 데이터 요금기준을 완화하고, IPTV EBS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한편, 삼성과 LG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이에 통신 3사와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하여 콘텐츠 제작, 동영상 강의 녹화 프로그램 관련주 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해당 관련주 등에 대해서도 다음 기회에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에듀테크의 핵심
현재 각급학교를 중심으로 한 원격교육 서비스에서는 수업을 진행하는 기본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와 학부모-학생-선생님의 커뮤니케이션 체인을 연결해주는 스마트 알림장 서비스가 주요 핵심 서비스로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한편 사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개선을 위해 개별 수준에 맞춘 교육 콘텐츠 제공이 주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에듀테크 유망기업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한 개학연기 사태로 정부와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공교육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에듀테크를 지원하고 수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장기적 관점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기본 회원수가 많은 기업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신규 브랜드로의 전환비용이 다소 높은 편인데다가, 교육시장에서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기본적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고자 하는 의지가 낮기 때문이다.언택트 관련주 - 온라인 교육 콘텐츠 종목 분석
지금까지 언택트 관련 분야 중 온라인 교육 콘텐츠 관련주의 시장과 종목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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